초극박은 반도체패키지 등 전자·정보기술(IT) 산업 분야에서 쓰이는 동박 중 가장 얇은 제품이다. 두께가 머리카락 두께의 약 100분의 1 수준인 1.5㎛(마이크로미터)로 얇다. 일반적인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두께인 4.5~10㎛보다 얇고, 고도의 제조 기술력이 필요해 동박 업계에선 초극박을 `꿈의 제품`으로 여겨왔다.
일진머티리얼즈는 2006년 초극박 제품을 개발했다. 이후 약 15년간 시행착오를 거쳐 최근 초극박 제품에 대한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의 인증 획득과 양산체제 구축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그동안 글로벌 초극박 시장을 독점해온 일본 미쯔이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초극박 제품을 양산하게 됐다.
일진머티리얼즈는 1978년 전자제품 인쇄회로기판(PCB)의 필수소재였던 동박 개발에 국내 최초로 나서 국산화에 성공했다. 과학기술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99년 이 회사의 동박 제조 기술을 `20세기 한국의 100대 기술`로 선정했다. 동박 제품은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대형 2차전지 배터리의 주요 재료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양점식 일진머티리얼즈 대표는 "초극박은 동박 업계에선 궁극의 기술로 세계적으로도 양산에 성공한 회사는 미쯔이가 유일했다"며 "이번 국산화 성공으로 수입 대체효과는 물론 경쟁업체가 넘볼 수 없는 초격차 기술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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