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적자전환…세타엔진 충당금 반영 탓

입력 2020-10-26 15:00   수정 2020-10-26 21:41


 -영업손실 3,138억원, 당기순손실 1,888억원
 -판매 감소 및 품질 비용 반영으로 영업익 적자

 현대자동차가 26일 서울 본사에서 2020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판매는 총 99만7,842대를 기록했고 매출액은 27조 5,758억원(자동차 21조 4,865억원, 금융 및 기타 6조 893억원), 영업손실 3,138억원을 나타냈다. 또 경상손실 3,623억원, 당기순손실 1,888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2020년 3분기(7~9월) 글로벌 시장에서 99만7,84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9.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한 19만9,051대를 판매했다. 반면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5.0% 감소한 79만8,791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27조5,758억원이다. 원화 강세의 비우호적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SUV,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수익성 중심의 판매 확대 전략에 따른 인센티브 하락 등으로 매출액이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수요 약세 지속에 따른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2.2%포인트 낮아진 81.4%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내부적인 긴축정책에도 불구하고 엔진 관련 대규모 충당금 설정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한 5조4,391억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2020년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923억원이 감소해 3,13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2.5%포인트 하락한 마이너스 1.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원, 1,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 했다. 3분기 누계 기준(1~9월) 경영실적은 판매 260만5,189대, 매출액 74조7,543억원, 영업이익 1조 1,403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현대차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향후 신차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를 통한 믹스 개선,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반복적인 품질 이슈를 단절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개선 방안을 수립한다. 동시에 시장에서의 품질 문제를 조기에 감지해 개선 방안을 개발 단계에서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업무 체계를 개선할 방침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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