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가 지난 2월 출시한 '농부의 꽃' 상품이 판매 250일만에 58만여 송이 이상 판매됐다. 2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농부의 꽃' 상품은 월 평균 7만 송이씩 팔렸다. 가장 많이 팔린 품종은 튤립이었다.
'농부의 꽃'은 화훼 농가가 수확한 꽃을 가장 싱싱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풀콜드체인' 유통을 통해 주문 다음 날 집 앞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지난 2월 튤립, 프리지아 등으로 첫 선을 보인 후 카네이션, 리시안셔스, 스토크, 장미, 백합, 칼라, 수국 등으로 확장했다. 계절에 맞는 다양한 꽃 품종을 선보여 출시 250일만에 하루 평균 2300여 송이, 월 평균 7만 송이 이상 판매되고 있다.
'농부의 꽃' 판매량이 가장 높았던 시기는 재택근무와 홈스쿨링 트렌드가 본격화한 3~5월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출을 자제하면서 집에서 신선한 꽃을 즐기려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꽃 종류별 판매량은 튤립, 장미, 리시안셔스 순이었다.
'농부의 꽃'과 함께 마켓컬리 내 반려나무와 화훼 제품 판매량도 급증했다. 지난해 12월 첫 선을 보인 트리플래닛 반려나무는 올 들어 매달 평균 32%씩 판매량이 늘었다. 테이블 야자, 홍콩야쟈 등 야자 제품이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스파티필럼, 몬스테라 등이 뒤를 이었다.
마켓컬리와 트리플래닛은 반려 나무 수익금 중 50%를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에 사용, 총 140개 학급에 1730개의 공기정화 식물을 기부하기도 했다.
마켓컬리는 꽃 소비 촉진을 위해 ‘꽃에는 힘이 있다’ 기획전을 오는 11일까지 진행한다.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준비한 꽃생활화 캠페인의 일환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장미 칼라 백합 해바라기 등 농부의 꽃 40여종과 몬스테라, 홍콩야자, 올리브 등 트리플래닛 화분 10여종을 소개할 예정"이라며 "구매 금액에 따라 할인 쿠폰도 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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