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7308억원, 영업이익 3615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19.7% 증가했다.
신사업으로 내세우고 있는 미디어, 보안, 커머스가 모두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세 영역의 전체 매출은 지난해보다 18.9% 증가한 1조5267억원, 영업이익은 40.3% 늘어난 1111억원이었다. 이 분야의 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디어 사업은 인터넷TV(IPTV) 사업 성장과 티브로드 합병 효과 등으로 1년 전보다 20.3% 증가한 9668억원의 매출을 냈다. 보안 사업 매출은 인공지능(AI) 얼굴인식 온도측정 등 비대면 특화 서비스로 전년 대비 15.5% 증가한 3533억원을 기록했다. 11번가와 SK스토아로 이뤄진 커머스 사업 매출은 18.7% 늘어난 2066억원이었다. SK텔레콤은 내년 상장을 준비 중인 앱마켓 ‘원스토어’와 연내 분사 예정인 모빌리티 전문 기업 등을 통해 신사업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목표다.
반면 무선 매출은 2조94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는 데 그쳤다. 1인당 평균매출(ARPU)은 3만51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줄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이 포함된 스마트홈 매출은 5143억원으로 12.5% 증가했다. U+아이들나라에 이어 U+초등나라 등 유아동 특화 교육 콘텐츠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B2B 분야에선 IDC 사업 매출이 569억원으로 19.3% 뛰었다. 무선통신 사업은 1조3816억원으로 5.4% 늘었다. 순증 가입자가 분기 기준 최대인 40만6000명을 기록한 영향으로 SK텔레콤 대비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LG유플러스는 4분기 글로벌 주요 통신사들이 참여한 XR 얼라이언스 의장사로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콘텐츠 생태계 조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융복합 사업과 스마트팩토리 등 신사업을 확대해 전체 매출의 2% 수준인 B2B 사업을 2년 내 1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KT는 6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증권가에선 매출 6조900억원, 영업이익 3000억원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보고 있다. KT도 AI, 디지털 전환 등 신사업 분야에선 크게 성장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무선통신은 부진했을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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