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434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은 1조463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7% 늘었다. KT&G 측은 “국내 담배 판매의 견고한 흐름 지속과 해외 주력 시장으로의 수출이 확대됐다”며 “해외 법인 판매량 증가와 부동산 사업도 좋은 실적을 거뒀다”고 분석했다.
3분기 중 국내 궐련형 담배 판매량은 119억 개비로, 전년 동기(110억 개비)보다 8.2% 증가했다. KT&G의 담배 시장 점유율은 이 기간 64.0%에서 64.9%로 0.9%포인트 증가했다. 전자 담배 시장이 정체된 가운데서도 ‘릴 하이브리드 2.0’과 신제품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전자 담배 전용 스틱 시장에서 점유율 35.1%를 기록했다.
해외에서도 선방했다. 3분기 127억 개비의 담배를 판매해 전년 동기(97억 개비)보다 30.9% 증가한 실적을 냈다. KT&G는 “중동 등 주력 시장 수출이 늘어나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며 “미국과 러시아 등 해외 법인은 유통망이 확대돼 판매량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KT&G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등 신시장을 개척해 연내 100여 개국에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동산 임대와 분양 사업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4.6%, 23.1% 증가했다. 이 부문 매출은 1138억원, 영업이익은 464억원을 기록했다.
KT&G 자회사인 KGC인삼공사의 3분기 매출은 42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814억원으로, 1.6% 증가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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