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3분기 영업이익이 2453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장 마감 후 발표했다. 매출은 5488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9.9%, 영업이익은 137.8% 늘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이다. 증권업계는 셀트리온의 3분기 영업이익을 1903억원으로 예상했다. 예상치보다 550억원(28.9%) 더 벌었다. 어닝 서프라이즈다.
셀트리온이 전 분기에 이어 다시 한번 깜짝 실적을 낸 것은 자가면역 치료제 램시마 등 주력 제품의 꾸준한 성장 덕분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2분기 기준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가 55%, 트룩시마 37%, 허쥬마는 1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램시마와 트룩시마는 유럽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 2월 유럽에 출시한 자가면역 치료제 램시마SC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램시마SC는 병원을 찾아가 정맥주사를 맞아야 했던 램시마를 환자들이 집에서 직접 주사할 수 있도록 피하주사(SC) 제형으로 바꾼 것이다.
미국 시장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의료정보 제공기관 심포니헬스케어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미국에서 출시된 트룩시마는 올 3분기 시장 점유율 20.4%를 기록했다. 지난 분기엔 16% 수준이었다.
7월 테바와 맺은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 CMO 관련 매출도 곧바로 3분기 실적에 반영됐다. 계약금 총 1156억원 중 465억원이 잡혔다.
이번 실적에 셀트리온이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 매출은 잡히지 않았다. 코로나19 치료제 CT-P59도 마찬가지다. 업계에선 4분기 진단키트 등의 실적이 잡히면 한 차례 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셀트리온이 올해 7000억~8000억원대 영업이익을 올릴 것이란 게 업계 전망이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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