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 10명 중 8명은 중고차 매매시장을 믿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0명 중 6명은 국내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입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9일 발표한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다.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5%는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혼탁하고, 낙후됐다고 인식한다고 말했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깨끗하고, 선진화됐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전체의 11.8%에 그쳤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됐다고 답한 응답자은 '가격산정 불신'(31.3%), '허위·미끼 매물'(31.1%), '주행거리 조작·사고 이력 등에 따른 피해'(25.3%)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애프터서비스(AS) 대한 불안'(6.2%), '중고차매매업 관련 제도 미비와 감독 소홀'(6.1%)이라고 말한 응답자들도 있었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하거나 선진화됐다고 생각한 응답자들은 '사고 이력 등 정보 접근 용이'(31.4%)를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국내 완성차 제조 대기업이 중고차 매매시장에 진입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들은 매우 긍정(40.3%), 다소 긍정(23.1%) 등 찬성하는 의견이 63.4%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이어 보통(22.0%), 다소 부정(6.0%), 매우 부정(8.6%) 순으로 답이 나왔다. 찬성이 반대보다 4배 이상 많았다.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성능·품질 안전과 구매 후 관리 양호'(41.6%)와 '허위매물 등 기존 문제점 해결 기대'(41.4%)가 가장 많이 꼽혔다. '대기업에 대한 신뢰'(7.4%), '제조사 인증 중고차 이용 가능'(6.6%), '합리적인 중고차 가격'(3.0%) 등도 있었다.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참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기존 매매업자 보호'(54.8%), '중고차 가격상승 우려'(23.3%), '규제로 중고차 시장 문제 해결'(15.1%) 등이 꼽혔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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