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는 일단 심야배송 제한 등 택배노동자 보호 대책과 관련해서는 큰 이견이 없다. CJ대한통운은 분류작업자 4000명 확충, 한진과 롯데글로벌로지스 등은 심야배송 금지 등 택배근로자 보호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관심은 택배비 인상이다. 택배회사와 대리점, 택배기사, 넓게는 홈쇼핑업체까지 이해관계자가 많아 택배비 인상까지는 진통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택배업계 관계자는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특정 업체가 먼저 나서서 가격을 올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렇다고 업계가 한꺼번에 택배비를 인상하면 담합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2017년 대형 택배업체들이 출혈 경쟁을 막자는 취지로 의견을 교환하자 공정거래위원회는 곧바로 담합 조사에 나섰다.
택배비를 인상하기 위해서는 홈쇼핑과 전자상거래 업체 등 대형 화주까지 포함하는 논의 구조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관계자는 “홈쇼핑 등 대형 유통업체들이 협상력을 활용해 택배 단가를 깎는 일이 반복돼왔다”며 “이들이 받는 백마진(일종의 리베이트) 등의 문제가 함께 해결돼야 택배비 논의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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