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인터넷 설치량이 급속도로 많아지면서 VOD, OTT 등 초고속 인터넷 관련 분야의 이익이 증가 추이에 접어들었다. 집콕 문화라고 불리는 실내 소비문화가 자리잡으며 벌어진 일인 것으로 추측된다.
IPTV(인터넷티비) 유선상품 가입경로도 언택트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LG헬로비전, KT올레 등 통신사 고객센터 다음으로 가장 많은 설치량을 차지한 것은 인터넷 비교사이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비교사이트는 통신사별 인터넷TV결합상품의 직접 비교가 가능하고 월요금제 모바일 결합할인, 설치비용 등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다. 최근에는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사은품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비교사이트를 통해 가입하는 소비자들의 대부분이 ‘인터넷설치현금사은품’때문인 것으로 추측했다.
다만, 지난해 6월 1일 시작한 경품고시제 법안으로 인해 인터넷 적정 사은품 액이 책정되어 대부분의 인터넷 비교사이트는 동일한 금액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인터넷가입 사은품많이주는곳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인터넷 비교사이트 시장이 다소 주춤하는듯 했으나 최근 다시 각광받고 있는 경로인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 대표 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 ‘당현함’ 관계자는 “이제 인터넷 시장은 인터넷티비 현금많이주는곳 등 특징에서 발전해 다른 경쟁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하며 “인터넷 가입 현금지원 금액이 동결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진 만큼 만족할 만한 성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당현함’의 경우, 오후 4시 이전 설치 시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800건 이상의 인터넷설치 후기와 무사고 기록을 유지하고 있어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한편 ‘당현함’은 인터넷 설치 후기 작성과 함께 지인 추천 이벤트에 참여할 시 추가 사은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더 많은 정보와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비교사이트 ‘당현함’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