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이은주 정의당 의원이 충남교육청과 부산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원격수업으로 전반적인 학습 격차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교육청이 지난 8월 24~31일 학생, 교사, 학부모 등 2만8748명을 대상으로 ‘학습 격차 해소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에 대한 인지도(5점 만점)가 3.52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특히 학부모(3.64)와 초등교사(3.89)가 학습 격차를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습 격차의 원인에 대해 응답자의 23.99%가 ‘교사·학생 간 피드백 부족’을 꼽았다. 뒤이어 ‘원격수업의 지루함’(19.62%)과 ‘원격수업 시 도움 요청 어려움’(12.43%) 등을 지목했다.
부산교육청이 1학기 중간고사 후 약식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60.6%의 중·고교 교사는 중간고사가 예년보다 쉬웠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68.2%의 교사는 “원격수업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상·하위권 간 격차가 벌어졌다”고 응답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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