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소차 보급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핵심 과제 중 하나다.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 하지만 목표의 10%에 불과한 전기차 12만 대, 수소차 1만 대 충전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기준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12만8258대가 이용할 수 있는 공용 전기차 충전기는 3만3000여 기다. 전기차 100대당 25기가량이다. 전문가들이 최소 기준으로 제시하는 100대당 150기에 턱없이 못 미친다. 개인이 설치한 비공용 충전기도 6만여 기 있지만 손씨 사례처럼 ‘그림의 떡’인 경우가 많다.
주요국은 대부분 100대당 150기를 넘는다. 미국의 전기차 충전기 수는 100대당 185.3기로 한국의 7배에 달한다. 영국(318.5기) 독일(230.4기) 등 유럽 주요국은 200기를 훌쩍 넘는다.
그나마 있는 공용 충전기도 상당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의 ‘공공 급속충전기 충전 이력정보’에 따르면 전국 급속충전기 2896기 중 올해 하루평균 충전 횟수가 1회도 안 되는 곳이 1164기로 전체의 40.1%에 달했다.
수소차 충전소는 더 열악하다. 수소차 등록 대수는 10월 말 기준 1만41대인데 충전소는 40곳(충전기 48기)에 불과하다. 양재 등 일부 충전소의 운영이 중단되면서 서울에서 이용 가능한 충전소는 상암, 국회, H강동 등 세 곳뿐이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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