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로봇산업에 뛰어든다. 수년 내 물류 로봇과 서비스 로봇 등을 양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3개 계열사와 정의선 그룹 회장(사진)이 11일 미국 로봇개발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8억8000만달러(약 9558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한 것도 로봇산업 진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정 회장도 사재 2390억원을 투자해 지분 20%를 확보한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기술과 현대차그룹의 대량생산 능력을 접목해 글로벌 로봇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로봇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로봇시장 규모가 올해 444억달러(약 48조원)에서 2025년 1772억달러(193조원)로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부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현대차그룹 외 도요타, 닛산, 혼다, 포드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콘티넨탈, 보쉬 등 글로벌 부품업체도 로봇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기업 특유의 고집이 있어 구글 등 기존 대주주와 제대로 시너지를 못했다는 평가가 많다”며 “현대차그룹이 부품 공급 및 양산 등을 총괄해야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다이내믹스가 보유한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 인지 기술을 자율주행 및 도심항공모빌리티(UAM)에 적용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정밀하게 각 부문을 구동하는 제어기술은 자동차 안전성을 높이는 데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시장 규모가 큰 물류 로봇 시장에 진출한다. 이후 건설 현장 감독이나 시설 보안 등의 역할을 하는 서비스형 로봇 사업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사람과 비슷한 ‘휴머노이드 로봇’도 개발한다.
현대모비스가 이날 현대오트론의 반도체 사업 부문을 1332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한 것도 미래차 분야에서 속도를 내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분산된 차량용 반도체 개발 부문을 한데 모아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현대오트론의 소프트웨어 부문과 현대엠엔소프트 등 그룹 내 소프트웨어 계열사들은 현대오
에버에 합병된다. 그룹 관계자는 “미래차의 경쟁력은 결국 소프트웨어에서 나온다”며 “그룹 내 소프트웨어 3사의 경쟁력을 모아 미래차 시장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병욱/이선아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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