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이용객 감소 등 경영난을 맞은 일부 타 지자체 버스업계가 어쩔 수 없이 감축운행 등의 단기처방을 취하고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감차 운행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 도의 입장"이라며 공공버스 운영비 선지급 배경을 설명했다.
도는 이미 올 초부터 코로나19로 정상운행의 어려움을 호소해 온 민영제 노선을 경기도 공공버스로 대폭 전환하는 것을 추진하며 철저한 관리와 재정지원을 통해 광역버스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해왔다.
도내 민영제 업체 94% 이상이 노선 반납 의사를 표했고, 지난 9월 경기도 공공버스 확대를 위해 297억을 2차 추경으로 확보해 10월부터 136개 노선이 경기도 공공버스로 운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에 따라 운수업계가 또 한 번 직격타를 맞게 되자 선제적은 운영비 지급을 통해 연말연시 경기도 공공버스를 비롯한 전체 버스의 운행 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이번 공공버스 운영비 184억원은 30개 업체에 오는 21일 교부되며 차후 정산될 예정이다.
도는 당장 수입금이 감소해 급여도 주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업체들에게 꼭 필요한 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존 민영제 노선에서 전환된 공공버스의 편의시설 설치와 버스 방역도 원활히 추진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한편 이용주 도 공공버스과장은 “당장 출퇴근을 해야 하고, 늦은 시간까지 일하고 귀가해야 하는 수많은 도민들의 현실을 기준으로 마련한 대책”이라며 “코로나19로 기본적인 생활마저 어려운 이때에 도민의 발마저 묶이면 안 된다. 연말연시에도 버스가 안정적으로 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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