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말고 네이버 카페서…'이웃 서비스' 출시

입력 2020-12-24 13:15   수정 2020-12-24 13:17


네이버 카페는 이용자가 '관심 지역'을 설정하면 주변 지역 카페의 소식을 모아 보여주는 '이웃 서비스'를 신규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모바일 웹과 네이버 카페 앱(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이웃 서비스'는 총 세가지 탭으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는 △'요즘 HOT' 탭을 통해, 최근 주변에서 가장 있기 있는 게시물을 모아 볼 수 있고 △'중고거래' 탭을 통해서는 근처에서 바로 거래할 수 있는 카페 중고거래 게시물을 열람할 수 있다. △'인기 동네 카페' 탭에서는 미처 몰랐던 지역의 다양한 인기 카페들을 만나볼 수 있다.

회사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집에서의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활동 및 소비 역시 동네 중심으로 이뤄지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이웃 소식에 대한 사용자들이 니즈가 높아져 이웃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용자 활동이 내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최근 지역 기반 카페는 더욱 활성화 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달 지역 기반 카페 이용 횟수는 지난 1월 대비 약 54% 상승했으며, 콘텐츠 생산량 역시 약 11% 늘었다.

그동안의 카페 서비스는 대부분 이용자들이 가입한 개별 카페 내에서 교류가 이뤄졌다면, '이웃 서비스' 도입으로 이용자들은 각 카페에 가입하지 않아도 내 주변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많은 카페들이 이용자에게 보다 쉽게 알려지고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미 네이버 그룹앤(Group&) CIC 책임리더는 "활발히 활동하는 네이버 카페 중 약 40% 정도가 지역 기반 카페일 정도로 네이버카페는 이웃끼리 소식을 공유하는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이 발전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핫'한 소식들을 더 빠르고 편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강화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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