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 커지자 투자도 몰렸다. 교촌치킨 운영사인 교촌에프앤비는 지난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우회상장이 아닌 직상장에 성공한 첫 사례다. bhc는 이달 초 캐나다 온타리오교직원연금으로부터 3000억원을 투자받았다. BBQ치킨은 배달전용 매장을 열어 대박을 터뜨렸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전례없는 투자와 혁신이 이뤄진 해”라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상황을 바꿔놨다. 3대 치킨업체인 교촌치킨과 bhc, BBQ치킨의 올해 매출은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3801억원이던 교촌 매출은 올해 15% 늘어난 4371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지난해 3186억원으로 3000억원의 벽을 넘어선 bhc는 올해 1년 만에 4000억원 돌파가 예상된다. BBQ치킨 매출은 지난해 2438억원에서 올해 3500억원으로 43.5% 증가할 전망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치킨업계에서 연 매출 3000억원은 달성이 어려운 ‘마의 숫자’로 불렸다. 교촌이 3년 전 이 벽을 처음 넘었고, bhc도 지난해 고지를 밟았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올해 치킨전문점 시장 규모가 역대 최대인 7조474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5년 전인 2016년(4조8877억원) 대비 53% 성장한 수치다. 김영미 유로모니터 선임연구원은 “배달 수요가 높은 치킨이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수혜를 입었다”며 “앞으로 5년 이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BBQ치킨은 BSK 전략에 힘입어 올 한 해에만 매장을 300개 늘렸다. BBQ치킨 매출 기준으로는 업계 3위지만 전국 가맹점 수 기준으로는 독보적인 1위다. 올해는 경쟁사들과 격차를 더 벌렸다. 이달 기준 전체 매장 수는 1800개로 교촌(1262개), bhc(1550개)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올해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사이드 메뉴와 수제맥주 개발 등을 통해서도 매출 확대에 나섰다. 교촌은 올해 치킨버거·꽈배기·치킨카츠 등 5개의 사이드 메뉴를 새로 내놨다. 치킨 신메뉴(3개)보다도 많다.
내년 승부처는 수제맥주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교촌은 수제맥주 제조사 문베어브루잉 인수를 검토 중이다. 내년 상반기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수제맥주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BBQ치킨은 내년 상반기 경기 이천에 수제맥주 공장을 완공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