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면세점 매출이 급감했지만 온라인 유통 강화로 전체 매출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지켰다. 온라인 채널에서의 성장세를 기반으로 내년엔 500억원대 매출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디디에두보의 온라인 매출이 증가한 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급성장한 덕분이다. 지난해 12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한 디디에두보는 올해 11월 월매출이 작년 12월보다 250%가량 늘었다.
가장 많이 팔린 건 '드봉디디' 탄생석 목걸이와 팔찌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매출의 약 80%를 드봉디디 제품군이 차지했다. 목걸이 2종은 작년 12월에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약 2000개가 팔렸고 팔찌는 올해 8월 출시해 지금까지 1000여개가 판매됐다.
디디에두보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주요 이용자가 1020세대라는 데 착안해 카카오 단독 상품을 기획했다. 기존 디디에두보 제품들보다 가격대가 낮은 기획상품을 주력으로 내세웠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온라인 선물 시장 규모는 약 3조5000억대로 이 중 3조원 가량을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차지하고 있다. 명품 주얼리 브랜드인 샤넬, 티파니를 비롯해 선물 수요가 많은 몽블랑, 버버리 등 유명 명품 브랜드들도 이미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했다.
세정 관계자는 "최근 시작한 카카오TV 드라마 '도시남녀의 사랑법'을 디디에두보가 제작 지원하면서 배우 김지원 씨가 착용한 주얼리 제품 반응이 좋다"며 "새해에도 온라인 채널을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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