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데이터 기반 AS부품 공급

입력 2021-01-04 10:27  


 -실시간 자원관리 통합시스템 맵스 구축
 -200개 국가 6,500만대 AS부품 300만종 

 현대모비스가 AS부품 공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기반 통합정보시스템인 '맵스'를 신규 구축하고 올해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물류센터를 비롯한 국내 3만5,000여개의 부품대리점과 정비업소, 해외 200여개 국가의 1만6,000여 딜러 등 10만여명이 부품구매와 물류, 품질관리를 위해 사용하게 된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고 있는 AS부품은 현대∙기아차의 300여 양단산 차종에 필요한 부품이다. 관리품목만 무려 300만 종에 이른다. 글로벌 소비자에게 운행 기간동안 AS부품을 적기에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자원관리시스템(ERP)이 필수적이다. 

 회사는 이 시스템 구축으로 전 세계 부품생산과 물류 이동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운송비용을 절감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려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맵스에 적용한 머신러닝은 부품공급 지연 여부를 사전에 예측한다. 50여 가지의 변수를 분석해 급작스러운 글로벌 물류환경의 변화, 재고상황 등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미리 판단해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업체는 생산과 재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부품을 판매하는 대리점과 해외딜러는 실시간 반영된 정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품 인증관리 시스템에 시범 적용한다. 각 유통 단계에서 생산한 정품정보를 분산관리함으로써 최종 소비자도 제품 포장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정품 여부를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상열 맵스 TFT담당 상무는 "앞으로도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차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물류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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