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와인 수입 물량 및 금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홈술족이 증가하면서 와인의 대중화도 빠르게 진행된 것으로 풀이된다.
4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와인(2ℓ 이하 용기에 넣은 와인 기준) 수입량은 3만8969톤(t), 수입액은 2억3927만달러(2599억원)를 기록했다.
이는 아직 통계에 반영되지 않은 12월 수치를 제외하고도 이전까지 사상 최고치였던 2019년 수입량 3만3797t과 수입액 2억386만달러(2214억원)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2011년 와인 수입액 1억1280만달러(1225억원)과 비교하면 10년 만에 2배 이상 급증했다.
수입된 와인의 원산지를 국가별로 보면 레드와인은 칠레,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순이었다. 화이트와인은 프랑스, 이탈리아, 칠레, 미국, 뉴질랜드 등의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국내 와인 소비가 급증하자 주류업체들이 가격을 대폭 낮추는 등 마케팅을 강화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편의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와인을 취급하며 적극적으로 판매에 나선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일부 편의점에선 지난해 와인 매출 성장률이 60%대에 달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11월 누적 기준으로 연간 와인 판매액이 약 1100억원에 달했다. 그간 이마트에서 연간 1000억 이상 팔리는 제품은 라면 우유 돈육 맥주 등 뿐이었다.
채선희 기자 csun0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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