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년(辛丑年)을 맞은 유통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은 4일 임직원에 위드 코로나 시대 시장 판도 재편을 이겨낼 수 있는 기민하고 능동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위기 속 디지털 전환(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속도가 한층 빨라진 만큼 기회요인 찾기를 주문하고 나선 모습이다.
유통가 오너 신년사…'위기'·'변화'·'고객' 강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임직원에 자발적인 참여와 강력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한 시너지 창출을 강조했다. 그룹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신년사를 발표한 신 회장은 “눈 앞의 벽에 절망할 것이 아니라, 함께 벽을 눕혀 도약의 디딤돌로 삼는 한 해를 만들자”며 이 같이 밝혔다.신 회장은 우선 강력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한 시너지 창출과 위기 극복을 위한 임직원의 자율적 참여를 요구했다. 신 회장은 "그동안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지금껏 간과한 위험요소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자”며 “주변 위험요인에 위축되지 말고 각 회사가 가진 장점과 역량을 합쳐 시너지를 만드는 데 집중해 달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또한 “고객과 사회로부터 받은 신뢰를 소중히 지켜나가며 긴 안목으로 환경과의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스타트업을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들과 경계를 허물고 소통하며,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협업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을 당부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역시 임직원에게 "'지지 않는 싸움을 하겠다'는 과거의 관성을 버리고 '반드시 이기는 한해'를 만들어달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시장이 급격하게 재편되는 올해가 되레 최상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역설하며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10년, 20년 지속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판을 바꾸는 대담한 사고로 도전해달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고객을 향한 불요불굴(不撓不屈) △구성원 간 원활한 협업과 소통 △ 다양성을 수용하는 조직문화 등 세 가지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리테일 시장의 온라인 전이가 최소 3년 이상 앞당겨진 점을 고려해 디지털 전환을 이끌 인재가 절실하다고 전했다.
정 부회장은 '절대 후회하지 마라. 좋았다면 멋진 것이고, 나빴다면 경험인 것이다.'란 소설가 빅토리아 홀트의 명언을 인용해 “새로운 기회를 잡을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신세계그룹을 스스로 재정의하는 한 해로 만들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창립 50주년을 맞은 현대백화점그룹의 정지선 회장도 새로운 성장 기회 창출을 강조하고 나섰다.
정 회장은 “유례없는 코로나19와 경기 침체 지속, 그리고 디지털 전환을 축으로 한 산업 패러다임의 급변으로 어려운 사업 환경이 예상된다"며 "변화의 흐름을 읽고 잠재적인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는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고객의 본원적 가치를 기준으로 판단에 나서야 한다고 정 회장은 촉구했다. 그는 "고객의 ‘페인 포인트(불편함 등 부정적 의견)’와 가장 이상적으로 기대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며 “고객의 본원적 욕구가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답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찾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전을 장려하는 조직문화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정 회장은 “새로운 도전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학습효과가 축적될 때 ‘혁신’이 가능하고, 개인과 조직이 성장하는데 밑바탕이 되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며 "리더는 실패가 성공의 반대가 아니라 일부분이란 인식을 갖고 구성원이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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