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야, 테이블 세팅해줘'라고 말하면 로봇이 젓가락과 숟가락을 대신 놓아준다. 물컵은 기본이다. 식사를 마치면 식기까지 알아서 정리해 준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 첫 날인 11일(현지시간)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선보인 미래형 가정용 서비스 로봇 '삼성봇 핸디'의 구동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쇼핑몰·음식점 등에서 주문과 결제는 물론 음식 서빙도 지원하는 로봇 '삼성봇 서빙', 소비자 응대 로봇 '삼성봇 가이드' ,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젬스' 등도 함께 선보였다.
이들은 아직은 연구 단계지만, 업계는 이같은 제품들이 멀지 않은 시일 내에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날 공개한 사용자의 혈압, 심박, 호흡, 수면 상태를 측정해 건강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등 노인 세대의 건강과 생활 전반을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삼성봇 케어'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삼성봇 케어는 기존 노약자 케어 외에도 다양한 가족 구성원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일정관리·헬스케어·교육·화상 미팅 등 개인별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개인의 일상을 돕는 새로운 인공지능(AI) 가전과 개인의 일상을 돕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2년 만에 새롭게 공개한 로봇청소기 '삼성 제트봇 AI'에는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솔루션이 탑재됐다. 진화된 사물인식 기술이 적용돼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하고 분류하며 최적의 청소 경로를 찾아 자율 주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은 또 AI 솔루션과 라이다(LiDAR) 센서, 3차원(3D) 센서를 활용해 작은 장애물까지 판별할 수 있다.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전선, 양말, 반려동물의 배변 등을 피해 청소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제트봇 AI의 카메라, 센서를 활용한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로 원격으로도 반려동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스싱스 펫' 서비스도 공개했다. 이를 통해 맞춤형 음악 컨텐츠를 재생하거나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원격 제어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제트봇 AI와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는 상반기에 한국, 미국에 우선 도입될 예정이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컨퍼런스 연사를 맡은 승 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언택트(비대면)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과 위기를 가져왔다"면서도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 여기에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설명했다.
먼저 승 사장은 개인의 취향과 주거공간 등에 따라 필요한 제품 타입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소개했다. 국내에 이어 올 봄엔 북미에도 4도어 타입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나만의 갤러리를 만들어 주는 '더 프레임' △나만의 초대형 홈 시네마를 구현해 주는 '더 프리미어' 등 라이프스타일 TV와 함께 △소비자가 스크린에서 원하는 모든 경험을 최적화해주는 '마이크로 LED' 110형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AI·IoT를 기반으로 개인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선보였다.
이날 새롭게 공개된 '스마트싱스 쿠킹'은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에서부터 조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인의 성향에 맞춰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1분기 내 한국과 미국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개인의 식습관까지 감안한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제공하고, 필요한 식재료를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스크린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또 사용자가 선택한 레시피에 맞는 조리 모드나 시간, 온도 등을 삼성 스마트 오븐으로 자동 전송해 준다.
같이 선보인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는 스트레칭, 근력 운동,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고화질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TV에 연결된 USB 카메라로 자신이 운동하는 모습을 비춰 보며 자세 정확도, 동작 횟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승 사장은 이와 함께 진화된 AI 기술이 이미 삼성전자의 최신 제품들에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승 사장은 "삼성 TV에는 딥러닝 방식을 통해 입력되는 영상의 해상도에 관계없이 4K 또는 8K 수준의 화질로 최적화 시켜준다"며 "TV가 설치된 공간의 조명, 소리의 반사 정도와 소음까지 분석해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AI 기술이 적용돼 있다"고 말했다.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는 AI 기반으로 소비자의 세탁 습관을 지속 학습해 최적의 세탁·건조를 수행한다고 승 사장은 말했다.
삼성전자는 소외받는 사용자가 없도록 접근성 개선과 친환경 제품 확대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삼성 스마트 TV는 '수어 화면 자동 확대 서비스' 등으로 뛰어난 접근성을 인정받아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색각 이상자를 위한 보정 앱인 '씨컬러스'는 앞선 CES 2018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출시되는 미니 LED 기반 '네오 QLED'와 QLED 신제품에는 태양광이나 실내조명으로 충전하고 재생 플라스틱을 적용한 '솔라셀 리모컨'을 도입했다.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단말기를 스마트싱스 앱으로 제어하는 IoT 기기로 재탄생 시킨 '갤럭시 업사이클링 앳 홈' 프로그램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이 프로그램으로 아기의 울음소리를 감지해 알림을 받거나 혼자 있는 반려동물의 움직임을 감지해 거실 조명을 원격으로 켜주는 등 필요한 가정에서 스마트 모니터링 기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 '신기술상'을 수상한 바 있는 '갤럭시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을 가정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업사이클링은 중고 갤럭시 단말기 재이용으로 자원 효율 극대화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 외에도 △저전력 그린 메모리 기술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물과 전기를 절약하는 AI 기술 △구형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구 질환 검사 장치 △TV 포장재로 소형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에코 패키지 적용 등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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