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출시된 도도카트는 명세표를 촬영하면 품목·거래처·기간별 비용을 자동 정리해주는 앱 서비스다. 도도카트 운영사 스포카가 자영업자가 촬영한 사진을 넘겨받아 정리·분석한 뒤 다시 넘겨주는 방식이다. 자신이 가장 많이 쓰고 있는 품목이 무엇이고, 어떤 업체에서 사는 것이 가장 비싼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주요 품목의 도매가 시세와 뉴스레터 등도 제공한다.
스포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도도카트가 자영업자에게 넘겨받아 정리한 금액은 누적 300억원을 돌파했다. 작년 12월에만 63억원어치다. 도도카트를 이용하는 외식업 관계자는 1만 명을 넘어섰고, 등록된 거래 명세표는 누적 8만2000여 장이다. 스포카 관계자는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비용이 정리되는 것만으로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며 “외식업주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 확장세를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스포카 서비스는 무료다. 더 많은 이용자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스포카는 확보한 데이터로 납품 업체 간 가격 비교, 최적 비용 보고서 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스포카가 확보한 식자재 납품업체는 1만4000여 곳이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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