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설 선물세트 판매를 시작한 롯데, 신세계, 현대 등 주요백화점들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구성한 선물세트 매출이 급증했다. 정부의 선물가액 상향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귀향 대신 선물로 보내려는 사람이 늘면서 고가 선물세트 수요도 많아진 탓이다.
롯데백화점이 지난 18일부터 30일까지 선물세트 매출을 비교한 결과 굴비는 115%, 선어는 103% 등으로 작년 설 대비 매출액이 늘어났다. 청과(94%), 정육(76%) 등도 매출증가가 두드러졌다. 생필품(44%), 주류(42%), 한과(37%), 홍삼(20%) 등의 매출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롯데백화점이 구성한 20만원 이하의 선물세트 중에서는 한우알뜰세트1호(19만8000원)·법성포 참굴비세트 1호(18만9000원) 등이 인기를 끌었다.
현대백화점은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 지난 25일부터 30일까지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 설 본판매 기간 대비 176% 증가했다. 과일은 무려 258%가 증가했고 굴비(166%), 한우(145%) 등의 매출도 2배 이상 뛰었다. 가공식품 매출은 67% 증가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현대백화점이 내놓은 한우 선물세트 중 상위 상위 1~10위에는 고가제품들이 차지해 눈길을 끈다. 특선한우 송 세트(29만원), 명품한우 수 세트(100만원), 화식한우 난 세트(56만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마트는 설 선물 사전예약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24일부터 올 1월28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은 전년 설 사전예약 기간 대비 53% 증가했다. SSG닷컴의 경우 매출이 97.1% 급증했다.
이마트에서는 인삼·더덕 채소 세트의 경우 지난해 대비 매출이 678.8% 늘었다. 굴비를 포함한 수산 세트 매출도 92.1% 증가했다. SSG닷컴에서도 10만~20만원대 신선식품 세트 판매가 크게 늘었다. 정육 세트(277.8%), 과일 세트(253%), 수산 세트(212.6%) 등이 많이 팔렸다.
이마트는 여기에 2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9.8% 늘었다. SSG닷컴에서는 212.8%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선물가액 상향으로 10만~20만원대 한우와 굴비·과일 선물세트 판매가 증가했다"며 "귀성을 자제하는 분위기를 고려해 프리미엄 선물과 소포장된 1인 가구용 선물세트를 확대 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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