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가 야심차게 내놓은 '멀티카드' 살펴보니…"□□□"

입력 2021-02-04 10:19   수정 2021-02-04 11:02

하나카드에서 6종의 카드를 하나의 실물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멀티'카드를 내놨다. 6종의 카드 중에는 전월실적·포인트 적립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하나머니를 쌓아주는 '무조건' 카드도 2종이나 있다. "심혈을 기울였다"는 말이 카드가 출시되기 전부터 나왔을 정도로 하나카드가 공을 들였다는 후문이다. 다른 카드사의 '무조건' 카드와 비교하면 정말로 혜택이 후한지 분석해봤다.

◆기본 혜택은 '다운'그레이드
멀티애니카드와 멀티온 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액의 0.7%를 하나머니로 쌓아준다. 간편결제앱에서 이 카드를 쓰면 1.0%를 적립해준다는 게 특징이다.

기본 혜택 면에서는 롯데카드 라이킷올에 상당히 밀린다는 분석이 나온다. 롯데카드 라이킷올의 할인율은 1%이다. 포인트가 아니라 할인 혜택을 1%까지 준다는 점에서 파격적이다. 다른 카드사의 무조건 카드보다 0.3%포인트 이상으로 더 많은 혜택을 주는 셈이다. 다음으로 적립률이 높은 게 삼성카드의 탭탭S(1% 적립)이다. 우리카드의 DA@카드의정석은 0.8%의 적립률이 적용되고, 신한카드의 딥드림(0.7%)이 하나카드의 멀티애니·멀티온과 적립률이 같다.

'무조건 카드'의 고전인 현대카드 제로에디션2(할인형)은 0.7% 할인률에 간편결제 1.5% 할인률이 적용되기 때문에 0.7%, 1.0%인 하나카드 2종의 업그레이드 판이다. 기본혜택 면에서 다른 '무조건 카드'에 비해 한수 밀린다는 평가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다.
◆특별 적립률·한도는 가장 높지만...
'무조건 카드'의 본질은 '무조건 혜택'이다. 다만 주로 쓰는 업종 위주로 2~3배의 추가 포인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특별 적립' 혜택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신용카드를 쓰는 사람의 피킹률(할인·적립된 금액/결제액)이 통상 2~3% 정도 되기 때문에 기본 혜택의 가치는 더욱 낮아질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하나카드 2종이 무조건 카드 중에서는 혜택이 가장 많다는 판단이다.

멀티애니·멀티온 카드 모두 특별 적립혜택에서도 '전월 실적 조건이 없다'는 게 큰 장점이다. 최대 월 5만 하나머니까지 쌓아준다는 점도 다른 카드사에 비해 후하다는 평가가 많다.
멀티애니카드의 혜택은 외향적인 소비자에게 초점이 맞춰졌다. 오프라인 쇼핑(마트·SSM·백화점)에서 결제액의 2.0%를,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에서 3.0%를 하나머니로 쌓아준다. 대중교통(버스·지하철)에서는 4.0%를 적립해준다.

멀티온카드는 내향적인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온라인쇼핑(G마켓·옥션·11번가·위메프·인터파크) 2.0%, 배달앱 3.0%, 디지털 구독(넷플릭스·유튜브·쿠팡 로켓와우) 4.0%이다. 전반적으로 두 카드는 쇼핑·배달 등의 업종에서 2.0~4.0% 가량의 혜택을 주는 셈이다. 다만 두 카드 모두 주유나 통신비 추가 혜택이 없다는 건 단점이다.
◆다른 카드보다 연회비 20% 비싸
다른 카드들은 하나카드 2종과 달리 전월 실적 조건이 있다. 전월 실적 조건이 없는 경우에도 하나카드 2종보다 적립률이 낮다. 신한카드의 딥드림은 오프라인 쇼핑·편의점·커피·해외·통신요금 중 사용액이 많은 3개 업종에 대해서 2.1% 적립률이 적용되고, 가장 많이 쓴 업종은 3.5%까지 적립된다. 적립률은 하나카드 2종보다 상대적으로 낮지만 많이 쓴 업종을 기준으로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포인트 쌓기가 쉽다. 통신비가 특별 적립 업종에 포함된다는 것도 하나카드 2종보다 분명히 나은 점이다. 주말에는 전 주유소 리터당 80원이 적립된다. 무이자할부를 받은 결제액도 실적에 포함된다. 연회비도 8000원으로, 하나카드 2종(1만2000원)보다 적다.

다만 전월 실적 조건이 걸려있고, 매월 쌓을 수 있는 적립한도도 높지 않다. 월 적립한도는 전월 결제액이 30~60만원인 경우 1만원, 60~120만원은 3만원, 120만원 이상은 5만원 순이라서 하나카드 2종(5만원)보다 적다.

현대카드 제로에디션2는 적립한도가 없는 대신 마트·편의점·커피·대중교통 모두 상대적으로 낮은 1.5% 할인율이 적용된다. 롯데카드 라이킷올은 누릴 수 있는 특별 혜택이 주유비와 편의점 뿐이다. 건당 5만원 이상 주유하면 한달에 두번 5000원 할인해준다. 전월실적 50만원 조건이 걸려있기 때문에 사실상 누리기 어려운 혜택이다. 삼성카드 탭탭S도 주유비 5만원 이상 결제시 2000원 할인(월 4회) 혜택만 제공된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