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는 프리미엄 세차 브랜드 ‘카샥샥’으로 세차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5일 발표했다. 카샥샥은 빠르고 깨끗한 세차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이다. 정유업계에 따르면 국내 세차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3조7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세차는 진행 방식에 따라 △손세차 △출장세차 △기계식 세차 △셀프세차로 구분된다. 이 중 손세차와 출장세차 등 2조5000억원으로 추정되는 프리미엄 세차시장에 주력하겠다는 게 현대오일뱅크의 계획이다. 정유업계는 본격적인 비대면 시대를 맞아 프리미엄 세차 서비스가 확산하고, 세차용품 시장도 대폭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중소업체와 협력해 세차 사업에 나선다. 손세차와 출장세차 등 세차 서비스는 중소 전문업체가 수행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자사의 주유소 플랫폼을 제공하며 멤버십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국에 보유한 2500여 개 주유소를 프리미엄 세차 플랫폼으로 활용해 계약을 맺은 중소업체들이 이 주유소에서 세차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카샥샥 브랜드 출시와 함께 직영주유소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세차 사업을 확대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전문 제조업체와 협력해 카샥샥 세차 세제를 개발했다”며 “렌터카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용 세차 상품권을 발행하는 등 B2B(기업 간 거리) 시장도 공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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