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창업자인 김범석 이사회 의장은 “물류 인프라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한국에 수조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유통업체들은 쿠팡이 해외가 아니라 한국에 신규 조달 자금을 집중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자 긴장하고 있다.
미 경제전문지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자 1면과 8면 지면을 할애해 “쿠팡의 NYSE 상장은 2014년 알리바바그룹의 데뷔 이후 가장 큰 외국 회사의 기업공개가 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기업공개 당시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약 1680억달러(약 186조원)였다. WSJ는 쿠팡의 기업가치가 5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쿠팡은 ‘CPNG’라는 코드로 상장될 예정이다. 상장할 보통주 수량 및 공모 가격 범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로드쇼를 한 뒤 공모 가격이 결정될 예정이다.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 등은 쿠팡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배송(총알배송)’을 근간으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전자상거래(e커머스)의 미래를 구현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쿠팡은 2010년 설립 후 4만여 명의 배송 인력을 채용하고 170여 개 물류센터를 구축해 배송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앞당긴 비대면 소비 등에 힘입어 쿠팡 매출은 2019년 7조1530억원에서 지난해 13조2508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로 늘고, 적자는 7205억원에서 5257억원으로 대폭 줄었다.
김 의장은 지난 12일 공개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제출 보고서(창업자 편지)를 통해 “새벽배송을 넘어 ‘그날 배송’으로 물류의 속도를 더 높이겠다”고 밝혔다. 쿠팡은 서울 외 지역에 7개 풀필먼트센터를 추가로 지을 예정이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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