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사회관계망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 1~31일까지 국내 16개 은행의 정보량과 감성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연구소의 조사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부문에서 광주은행은 47.47%를 기록해 호감도가 가장 높은 은행으로 나타났다.
순호감도는 은행 관련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나눈 자료를 참고로 했다.
Sh수협은행이 45.18%로 2위를 기록했다.
NH농협은행(42.49%), DGB대구은행(41.75%), 경남은행(41.75%), 부산은행(39.68%), 전북은행(35.48%) 등이 뒤를 이었다.
온라인 포스팅 수를 기준으로 한 소비자의 관심도 조사에서는 KB국민은행이 7만1982건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우리은행(6만8527건), 신한은행(6만3018건), IBK기업은행(5만1723건), 하나은행(4만9455건), 카카오뱅크(4만6903건), NH농협은행(2만3564건) 등의 순이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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