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기업 경영진의 67%는 “재무관리 영역에서 인간보다 AI를 신뢰한다”고 답했다. 기업 경영진의 73%는 스스로의 판단보다 AI를 신뢰하며, 77%는 자체 재무팀보다도 AI를 믿는다고 밝혔다. 소비자는 53%가 스스로의 판단보다 AI의 판단이 옳다고 생각하며, 63%는 개인 자산 상담사보다 더 정확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금융 분야 AI 활용도에서 기업 경영진은 거래 사기 탐지(34%), 송장 작성(25%), 손익 분석 수행(23%) 순으로 AI가 기여할 것이라고 봤다. 소비자 역시 거래 사기 탐지(33%), 지출 관리(22%) 등에 AI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AI가 이른 시일 내 기존 전문가들을 대체할 것이라는 인식도 강했다. 기업 경영진의 56%는 5년 내 기업의 재무 전문가를 AI가 대체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고객 커뮤니케이션이나 할인 협상 등에선 재무 전문가들의 역할이 건재할 수 있지만 재무 관련 승인, 예산 수립 및 예측 분야에서 AI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르겐 린드너 오라클 클라우드 비즈니스사업부 수석부사장은 “코로나19 사태가 가정과 기업 조직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했다”며 “AI가 금융 분야의 ‘뉴노멀’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 및 재무 전문가의 역할이 재정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은 한국경제신문 기자 s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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