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은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들이 내부정보를 사전에 알고 땅 투기에 악용했는지 여부다. 토지를 매입한 상당수 직원들이 보상 업무를 맡고 있다는 점에서 그럴 개연성이 다분하다. 전문 투기꾼 뺨칠 정도의 땅 매입·관리 수법을 봐도 그렇다. ‘대토 보상(현금 대신 토지로 보상)’ 기준이 되는 1000㎡ 이상씩 쪼개 공동매입하거나, 보상가격이 높은 편백나무를 심는 등 알박기식 투기 행태가 드러났다.
그런데도 LH 내부에선 “LH 직원이라고 투자하지 말란 법이 있느냐”는 반응도 있다고 한다. 부동산 정책을 실행에 옮기는 최일선 공직자들의 파렴치한 인식 수준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법 절차를 따지기 이전에 최악의 공직윤리 파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도둑에게 집을 맡긴 꼴이다.
정부는 그동안 부동산 투기 여부를 고위직 인선의 주요 기준으로 제시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다. 최근만 해도 조현옥 전 청와대 인사수석이 지난해 11월 독일대사로 가기 전 배우자 명의로 서울 강남 오피스텔 두 채를 사들여 3주택자가 됐고, 재개발 지구 투기의혹 논란으로 사임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범여권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승계를 앞두고 있다. 성추행으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일가는 신공항 예정지인 가덕도 주변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정권 핵심부부터 이러니 아랫물이 어떻게 깨끗하길 기대할 수 있겠나.
LH 직원들이 조직적, 노골적으로 투기에 나섰다면 광명시흥 외에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 다른 3기 신도시 예정지에도 유사 사례가 없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정부가 엄중 대응한다고 한 만큼, 광범위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국민이 납득할 결과물을 내놔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부동산정책 신뢰 추락은 물론, 나라 기강까지 뿌리째 흔들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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