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를 함유한 주방용 세제의 세척 성능과 경제성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 매장에서 판매하는 주방용 세제 7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7개 제품 중에서는 LG생활건강과 헨켈홈케어코리아 제품의 세척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제품은 △베이킹소다 주방세제(에코원코리아) △베이킹소다&구연산 담은 주방세제(라이온코리아) △키친솝 베이킹소다&비타민베리 2배 농축 친환경 주방세제(무궁화) △트리오 베이킹소다를 담은 주방세제(애경산업) △퐁퐁 베이킹소다(LG생활건강) △프릴 시크릿오브 베이킹소다 와일드베리향(헨켈홈케어코리아) △HANARO 주방세제(농협하나로유통)다.
식기에 묻은 동·식물성 기름기 오염을 제거하는 정도인 세척 성능 조사에서는 모든 제품이 기준이 되는 지표세제보다는 잘 닦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LG생활건강과 헨켈홈케어코리아 제품은 세척 후 남아있는 인공오염이 적어 '상대적으로 우수' 평가를 받았다.
물 100L당 사용하는 세제량을 가격으로 환산해 경제성을 계산했을 때, 농협하나로유통 제품이 1L당 세제 323원어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경제성이 좋았다. 무궁화 제품은 물 1L당 세제를 897원어치 사용해 경제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용 과정에서 용기 파손 가능성을 보는 내구성 시험 결과에서는 모든 제품이 문제가 없었다. 유해물질과 액성(pH)도 모든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세제를 사용할 때 피부 자극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에서도 7개 제품 모두 자극이 발생하지 않았다. 제품에 표시된 양과 실제 들어있는 용량을 비교한 결과에서도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다만, 농협하나로유통 제품은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법정 표시사항 중 '사용기준' 일부 내용을 누락해 표시기준을 위반했다. 농협하나로유통은 표시 사항을 수정해 라벨을 변경할 방침이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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