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창모터스 소형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 본격 판매 시작

입력 2021-03-14 10:32   수정 2021-03-14 10:42


국내 전기차업체 대창모터스가 개발한 소형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이 본격 판매를 시작한다.

14일 전기차 업계에 따르면 다니고 밴은 국토교통부의 형식승인을 받은 데 이어 최근 환경부 보조금 지원 차량으로 선정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창모터스는 환경부 저공해차 보급 차종에 등재되면서 예약 고객부터 순차적으로 보조금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예약을 통해 개인과 기업 고객으로부터 수백대의 구매 주문이 확보된 상태다.

다니고 밴은 5도어 형태의 2인용 소형 화물전기차다. 전장 4090㎜, 전폭 1655㎜, 전고 1900㎜로 현대자동차 스타렉스와 한국지엠 다마스의 중간 크기로 넉넉한 화물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던 다마스가 올해 단종되면서 밴 형태의 소형화물차 수요를 다니고 밴이 흡수할 것으로 대창모터스는 기대하고 있다.

LG화학의 고효율 셀을 사용해 자체 개발한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팩을 장착했으며 최대 출력 59kW의 모터를 탑재해 최고 시속 110㎞, 1회 충전시 최대 220㎞를 주행할 수 있다. 급속 및 완속 충전이 가능하며 1회 충전시 급속으로는 1시간 이내, 완속으론 약 6시간이 소요된다.

다니고 밴은 환경부의 중소기업 판매지원 정책에 따라 판매 증대가 기대된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전체 보조금 지급 물량의 10%를 중소기업 생산제품에 의무 할당하기로 했다. 환경부의 전체 화물차 보급 목표 물량 2만5000대 가운데 2500대가 이에 해당된다.

다니고 밴의 판매가격은 3680만원으로 현대 포터와 기아 봉고 전기차보다 저렴하다. 국고보조금 1600만원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10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서울시의 경우 보조금 8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오는 4월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최근 한국지엠 군산공장을 인수한 명신과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 고품질 제품을 양산할 체계를 구축한다. 회사는 올해 다니고 밴의 기본 디자인을 활용해 트럭과 카고 형태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형 전기 화물 제품군을 구축할 계획이다.

2010년 설립된 대창모터스는 국산 전자유도 골프카를 개발해 양산하기 시작햇으며 한국야쿠르트에 탑승형 전동카트를 공급해온 전기차 전문업체다. 2016년 미국 규정을 만족하는 LSV(저속전기차)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며 전기차 생산을 위한 기술을 축적해왔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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