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경기 반등으로 펀드 매니저들이 스몰캡 저가 매수에 나섰다. RBC캐피탈마켓은 펀드 매니저들이 스몰캡 중에서도 같은 종목에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RBC캐피탈마켓이 스몰캡 펀드들이 가장 사랑하는 종목들 리스트를 만든 배경이다.
RBC캐피탈마켓은 466개 소형주펀드 투자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펀드 매니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을 골라냈다. 대세는 헬스케어 분야 기업들이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된 기업은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EBS)이다. 존슨앤존슨, 아스트라제니카와 백신 생산 계약을 맺은 기업들이다. 대규모 계약을 성사시켰음에도 주가는 90달러선을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를 커버하는 애널리스트 3분의 2가 매수 의견을 제시했다.
리스트에 포함된 헬스케어 기업으로는 LHC그룹(LHCG), 레플리젠(RGEN), 헬스에퀴티(HQY), 나테라(NTRA), 할로자임테라퓨틱스(HALO), 네오지노믹스(NEO), 옴니셀(OMCL), AMN헬스케어서비스(AMN) 등이 포함됐다.
헬스에퀴티(HQY)는 의료 비용 저축을 도와주는 기업이다. 이달 초 소프트웨어 업체 LUUM을 인수해 상품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리시아모터스(LAD) 헬렌오브트로이(HELE) Q2홀딩스(QTWO), 사이트원랜드스케이프서플라이(SITE) 등도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반영한 종목이 많았다. 사이트원랜드스케이프서플라이(SITE)는 조경용품을 도매로 유통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거 환경을 개선하려는 욕구도 커지고 있다. 사람들이 직접 집을 꾸밀 때 필요한 목재 대체재, 난간, 기타 실외 용품 등을 만드는 트렉스(TREX)도 리스트에 올라갔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