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포장·보강용 철재를 주로 생산하는 철망업계는 작년 말 대비 철선 가격이 40~50% 가까이 오르면서 ‘적자 납품’을 감수하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한국철망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조달청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아직 조달가격에 자재비 인상분을 반영해주지 않아 납품가격을 맞추기 어렵다”고 말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갈등은 물론 중견·중소기업 혹은 중소기업 간 갈등으로도 번질 조짐이다. 발주 업체들이 원자재비를 충분히 반영해 납품단가를 올리거나 대금 지급을 앞당겨주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서다.
한 중소기업 대표는 “사회적 감시의 눈이 많은 대기업에 비해 오히려 1차, 2차, 3차 협력업체 간에 납품단가를 둘러싼 줄다리기가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했다. 원·부자재 공급업체로부터 납품가 인상을 요청받아도 정작 자신이 납품하는 업체에는 단가 인상 얘기를 꺼내지 못하는 사례도 많다는 전언이다.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은 “정부가 대외 변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동시에 중소업체들의 수출 활성화 대책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e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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