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22일 서울 대치동에서 용산구 한강로동 용산트레이드센터로 사옥을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다. 신사옥은 지하 7층~지상 19층 규모로 전체 면적은 6만㎡에 이른다. 빅히트는 이 건물을 통째로 빌려 사무공간과 음악 작업실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시설, 방문객을 위한 전시공간 등으로 사용한다.
빅히트가 둥지를 이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직원 수 급증이다.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와 지식재산권(IP)을 이용한 게임 등 정보기술(IT) 관련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개발자 인력이 크게 늘었다. 빅히트 관계자는 “2018년 100명대였던 직원 수가 불과 3년 새 관계사들을 합쳐 1000명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다른 대형 기획사들도 비슷한 이유로 ‘탈(脫)강남’을 계획하고 있거나 완료했다. SM엔터테인먼트는 올해 안에 서울 삼성동에서 성수동으로 사옥을 이전키로 하고 준비 중이다. 기획사들이 강남을 떠나는 건 문화 중심지로서의 위상 하락과 임차료 상승 때문이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K팝의 위상이 오르면서 기획사들이 강남의 ‘상징 자본’을 차용할 필요 없이 그 자체로 랜드마크로 설 수 있게 됐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나면 신사옥들에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면서 인접 상권도 활기를 띨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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