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스위스 시계 브랜드 ‘위블로’는 올해부터 온라인 매장에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여러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으로 허용할 예정이다. 위블로는 2018년 비트코인 탄생 10주년 기념 시계인 ‘빅뱅 메카-10 P2P’를 내놓은 적도 있다. 최대 발행량이 2100만 개로 정해진 비트코인의 특성을 본떠 시계도 210개 한정판으로 제작했다. 당시 가격은 2만5000달러(약 2800만원). 예약판매 단계에서 매진됐고, 국내에도 구입한 사람이 있다고 한다.
암호화폐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업체는 페이팔, 테슬라, 스퀘어 같은 이른바 ‘혁신기업’만이 아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명품 패션업계에서도 이색적인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포레스터에 따르면 명품 소비자 중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사람은 1% 정도로 아직 소수에 불과하다. 마사 버넷 포레스터 수석연구원은 “암호화폐가 명품업계에서 주류 결제수단으로 쓰이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명품업체가 이걸 완전히 무시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
세계 최대 명품기업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는 제품이력 관리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패션매체 보그비즈니스는 “루이비통이 제품의 이력을 추적하는 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를 활용하고, 나이키는 진짜 신발과 연결된 디지털 신발을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패션이 메타버스(가상세계)를 끌어안는 흐름이 계속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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