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가전업체인 중국 샤오미가 스마트 전기자동차 사업 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이 회사가 보유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에선 '노 마진' 전략으로 시장을 확장해 온 샤오미가 얼마나 싼 전기차를 내놓을 것인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두, 화웨이 등 중국의 '빅 테크(대형 정보기술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레이 CEO는 "최소 5년에서 10년까지는 샤오미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할 것"이라며 "샤오미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관심을 보인 투자자들이 많았으나 일단 샤오미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으로만 자동차 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샤오미는 지난해 말 기준 1080억위안(약 18조6000억원)의 현금성 자산을 갖고 있다.
샤오미는 2012년부터 무선통신, 데이터 처리, 내비게이션, 자동차 조작 등과 관련해 300건 이상의 특허를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전기차업체인 BYD, 웨이라이(NIO) 등과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조작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샤오미의 AI 음성비서인 '샤오AI'는 메르세데스벤츠 일부 차종에 채택되기도 했다.
샤오미가 전기차 사업에 진출한다는 소문은 그동안 무성했으나 회사 측이 공식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언제, 어떤 방식으로 만든 차량을 출시할 것인지 등의 구체적 계획은 내놓지 않았다.
샤오미는 각종 전자기기들을 IoT로 연결해 고객층을 확대하는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제품 마진은 최소화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높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으로 이름난 샤오미가 얼마나 싼 전기차를 내놓을 것인지가 중국에선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커지는 전기차 시장을 잡기 위해 테크 기업들이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미국의 반도체 구입 제재로 스마트폰 사업이 위축된 화웨이는 지난해 11월 충칭 기반 국유기업인 창안자동차, 배터리 중국 1위인 CATL과 프리미엄 스마트카 브랜드를 설립하기로 했다. 화웨이는 4단계 자율주행에 필요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카 전용 칩을 2종 출시하기도 했다. 4단계는 무인차(5단계) 바로 밑으로, 거의 모든 운전을 시스템이 담당한다.
중국 검색시장 1위업체인 바이두는 민영 1위 완성차업체인 지리자동차와 스마트 전기차 합작법인인 지두자동차를 설립했다. 바이두가 지분 55%를 갖고, 5명의 등기이사 중 3명의 임명권을 보유하는 등 신설 회사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다. 바이두는 개방형 자율주행차 개발 플랫폼인 '아폴로'를 운영하면서 스마트카 기술을 개발해 왔다.
중국 최대 인터넷기업으로 꼽히는 텐센트는 신생 전기차업체 웨이라이(NIO)의 지분 16.3%를 들고 있는 2대주주다.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도 X펑의 2대주주다. 이들 빅테크는 각각 파트너 전기차업체들과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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