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에서 ‘건강한 치킨’을 내놨다.
롯데마트는 창립일인 1일과 오는 3일 열리는 롯데 자이언츠 개막전을 기념해 ‘귀리를 입힌 동물복지 치킨’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동물복지 닭고기를 사용하고, 볶은 귀리를 튀김옷에 통째로 넣어 튀겨낸 음식이다. 동물복지는 닭, 돼지 등 동물의 습성을 유지하고 질 좋은 먹이를 제공해 스트레스를 최소화한 사육 방식이다.
귀리를 입힌 동물복지 치킨을 개발한 건 롯데마트의 음식을 담당하는 푸드이노베이션센터(FIC)다. 가장 바삭하고 고소한 느낌이 나는 튀김옷을 만들기 위해 3개월 간 다양한 곡물을 사용하며 레시피를 개발했다.
본래 마트의 즉석식품 코너에서 치킨은 가성비가 경쟁력이었다. 후라이드 등 메뉴는 단순했지만 유명 프랜차이즈 치킨의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귀리를 입힌 동물복지 치킨’은 원가부터 다르다. 동물복지 닭고기는 일반 닭고기보다 30%가량 비싸다. 치킨을 담는 용기도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생분해 PLA 용기를 사용했다.
마트가 비싼 원가를 감수하며 동물복지 치킨을 내놓은 건 최근 가치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최근 착한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며 일반 닭고기보다 비싼 동물복지 닭고기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대형마트에서도 환경 및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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