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상원 서열 4위인 로이 블런트 의원은 4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법인세 인상에 반대하며 인프라 투자 규모를 6150억달러로 낮춰야 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한 2조3000억달러 중 30% 정도만 “도로, 교량, 공항, 항만, 통신망, 수도관 등 전통적 인프라”에 해당한다는 이유에서다.
블런트 의원은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전기차 인프라 등 전통적 인프라 외에 다른 부분은 공공과 민간의 합작 투자를 통해 추진할 수 있다고 했다. 이런 부분까지 전적으로 정부 재정으로 해결하려고 해선 안 된다는 논리다.
공화당 1인자인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도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투자 계획 및 증세 방안과 관련해 “미국에 대한 잘못된 처방”이라며 “모든 단계에서 맞서 싸우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조3000억달러 인프라 투자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법인세율을 21%에서 28%로 올리고 미국 기업이 해외에서 버는 이익에 대한 최저세율 인상도 추진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상원에서 공화당 반대를 넘기 위해 단순 과반(51표 이상)으로 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 ‘예산조정 절차’를 쓰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상원은 전체 100석 중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씩을 차지하고 있지만 상원의장을 겸하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면 공화당이 반대해도 51표를 확보할 수 있다.
CNBC는 “바이든은 초당적 법안 통과를 원하지만 그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했다. 민주당 일각에선 공화당의 지지를 얻기 위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밥 케이시 민주당 상원의원은 지난 1일 “인프라 투자 계획은 단순히 규모와 범위 때문만이 아니라 비용을 어떻게 분담하고 지원받을 것인지를 풀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하원 세입위원장인 리처드 닐 민주당 의원도 “대통령의 제안 일부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 중인 법인세 인상을 수정해야 한다는 요구도 많다. 상원 재무위원장을 맡고 있는 론 와이든 민주당 의원은 “바이든 행정부 계획과는 다른 방식의 세금 인상안을 제시하겠다”고 했다. 피터 디파지오 하원 교통·인프라위원장(민주당)은 법인세 인상 대신 휘발유세와 디젤세를 인상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 진보진영에선 인프라 투자 규모를 더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경선 때 바이든과 막판까지 경합했던 버니 샌더스 상원 예산위원장은 기후변화 투자를 더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바이든의 인프라 투자 계획이 오른쪽(공화당)은 물론 왼쪽(민주당)에서도 공격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프라 투자 계획은 속전속결로 진행된 1조9000억달러 부양책처럼 빨리 처리되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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