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기존 차량용반도체 수급 대책에 이어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추가 과제를 발굴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상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열린 제8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 추진회의’에서 홍 부총리는 “차량용반도체 수급 차질이 지속되면서 우리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의 생산 차질이 확대되고 수급 불안도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품목을 발굴해 ‘소재·부품·장비’ 사업을 통해 우선 지원하고 내년에는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에 대해서도 의견을 냈다.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협의체를 통해 수급안정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4월 중에는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재정 세제를 지원하는 등 업계 건의 사항을 최우선 해결하고, 종합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상반기 발표될 K-반도체 벨트전략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 경쟁에서 국내 기업들이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올해 미래차 연구개발(R&D)에 작년보다 37% 확대된 3679억원을 지원하겠다”며 “이같은 R&D 투자강화 기조는 2025년까지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미래차 핵심기술인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자율차 통신,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센서, 자율주행 SW 등 6대 기술개발에 R&D를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를 접목한 택시·배송 등 다양한 서비스모델도 개발해 수요자의 요구 등을 반영한 단계적 보급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2025년 전국 고속도로 및 지자체 주요 거점에서 자율주행 상용서비스 제공도 목표로 한다. 상반기 중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유상실증서비스를 시작하고, 올 하반기부터 실증결과를 토대로 규제·법령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