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가속화 속 세대별 인터넷 활용법이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교육, 20대는 쇼핑, 30대는 업무와 관련한 인터넷 활용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20대와 30대 선호 동영상서비스의 경우 1위는 유튜브였으나 2위는 각각 넷플릭스와 네이버로 갈렸다.
19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0 한국 인터넷 백서'에 따르면 6세부터 19세까지 10대의 1주 평균 SNS 이용 빈도가 29.2회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았다.
10대가 주로 쓰는 SNS는 페이스북(49.8%), 인스타그램(29.6%), 카카오스토리(7.1%)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하는 10대 이용자가 다수였다.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99.9%까 교육과 학습을 위해 인터넷을 활용했다.
그 결과, 10대의 주평균 동영상 이용 시간이 전 연령대에서 가장 크게 늘었다. 2019년 4.8시간에서 지난해 7.9시간으로 3.1시간 증가했다.
10대는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겼다. 인터넷 세부 이용 목적 중 게임을 꼽은 10대가 86.7%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많았다.
20대는 전체 연령대 중에서 동영상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했고, 인터넷 쇼핑 이용률도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높았다.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9.3%에 달했다. 선호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94.5%), 넷플릭스(36.7%), 네이버(30.6%), 아프리카TV(18.6%) 등 순이었다.
인터넷 쇼핑 이용률은 94.7%였고, 해외직구 이용률도 26.3%를 기록했다.
20대는 주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16시간 12분으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길었다.
30대는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률(42.4%)이 가장 높아 이른바 '얼리어답터'적 특징이 나타났다.
업무 관련 인터넷 서비스 이용비율도 높았다. 인터넷 이용 장소 중 회사(78%) 비율이 가장 높았고, 업무 용도로 이메일 하루 1회 이상 이용 빈도(34.4%)도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았다.
20대와 같이 30대 대다수(98.4%)도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했다. 선호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93.2%)가 1위였고, 20대와 달리 네이버(35.4%)가 2위, 넷플릭스(28.4%)가 3위였다.
40대는 인터넷쇼핑과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1년 새 각각 14.6%포인트, 7.8%포인트 뛰었다.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71.6%에서 86.3%로,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86.4%에서 94.2%로 뛰었다.
50대는 정보 검색을 위해 네이버, 다음 등 여전히 포털사이트 이용률이 높은 거승로 집계됐다. 인터넷 정보 검색 시 포털사이트를 사용하는 비율(82.9%)이 전체 평균(76.3%)보다 높았다.
60대는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급증했다. 2019년 26.9%에서 지난해 50.5%로 전 연령대 중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의 인터넷전문은행 인터넷뱅킹이나 간편송금서비스보다 일반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비중이 확연히 높았다"고 설명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