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열 SAP코리아 사장(사진)은 2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연재해, 전염병, 폭동, 시장 수급 불안정 등에 따른 조업 중단, 재고 부족, 선적 지연 등 피해를 겪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 최대 기업용 소프트웨어업체인 독일 SAP가 하노버 메세에서 ‘설계에서 운영까지(D2O:Design to Operate)’라는 서비스를 소개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동안 기업의 심장 역할을 하던 전사적자원관리(ERP)의 최강자였던 SAP가 제품의 개발, 생산, 물류, 운영까지 전 주기를 네트워크로 통합해 관리하는 서비스를 내놓은 것이다.
이 사장은 “제조 과정뿐만 아니라 구매, 물류 등 전 과정을 시스템으로 묶어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면 조업 중단이나 재고 부족, 설비 고장 등에 즉각 대처할 수 있게 된다”며 “제품 출시 후에도 결함 정도나 소비자 반응이 다시 설계 단계에 반영된다”고 소개했다. 기업의 생산성 증대와 불량률 감소, 근로자 안전사고 방지에도 큰 효과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그는 제조업체가 과거처럼 제품을 파는 것으로 끝나기보다 부가가치를 더해 고객에게 감동이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해 사용량을 원격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개선, 예지 정비, 압축공기 사용량에 따른 과금을 도입한 압축기 회사를 사례로 들었다. 이 사장은 “기업 오너나 CEO는 데이터를 볼 때 자기가 보고 싶은 부분만 보려는 유혹이 있다”며 “고객의 반응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도 있어야 한다”고 했다.
안대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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