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사 전주공장 탄소섬유 생산라인은 현재 연 4000t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 중이다. 내년 7월 증설이 완료되면 생산능력은 6500t으로 늘게 된다.
이번 투자는 2019년 발표한 탄소섬유 투자 계획의 일환이다. 효성첨단소재는 당시 총 1조원을 투자, 전주공장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2028년까지 연 2만4000t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차 판매 증가로 인해 수소차에 들어가는 연료탱크와 압축천연가스(CNG) 고압용기 수요 가 빠르게 늘 것으로 보고 증설을 추진 중이다. 탄소섬유는 수소차 연료탱크, CNG 용기 소재로 쓰인다.
효성첨단소재는 2011년 독자 기술로 국내 최초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 ‘탄섬(TANSOME®)’을 개발했다. 2013년부터 전주공장에서 제품을 양산 중이다.
‘꿈의 소재’로 불리는 탄소섬유는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 수준으로 가볍지만 강도는 10배 가량 높기 때문에 자동차, 풍력, 우주항공, 스포츠레저 등 철이 사용되는 다양한 용도에서 대체 소재로 활용된다.
안재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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