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이마트가 주축이 된 신세계그룹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네이버를 주주로 참여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세계가 최대주주, 네이버가 2대주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두 회사는 지난 3월에는 2500억원 규모의 지분 교환 계약을 체결, 온·오프라인 ‘쇼핑동맹’을 맺었다. 이베이인수와 관련, 양사는 모두 “여러 방안 중 하나로 논의되고 있으나 확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출전’으로 다음달 초로 예정된 4조원 규모의 이베이코리아 본입찰은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입찰에 참여하는 롯데그룹 고위 관계자는 “(본입찰 참여에 관해) 5 대 5의 상황이지만 필요하다면 ‘풀베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후보군에 포함된 SK텔레콤과 MBK파트너스 간 막판 제휴 가능성도 거론된다. 두 회사가 각각 최대주주인 11번가와 홈플러스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어서다. IB업계 관계자는 “양측이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하고 있다”며 “네이버의 참전으로 결정이 빨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네이버는 오는 8월에는 CJ대한통운과 함께 경기 용인에 1만9835㎡ 규모의 전용 풀필먼트센터를 구축, 신선식품 배송시장에도 본격 뛰어든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확장 전략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작년 18조원이던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을 올해 25조원 규모로 키운다는 목표다.
일각에선 공정거래위원회가 네이버의 이 같은 공격적 행보에 최대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기업결합신고 절차에서 경쟁제한 여부 등이 도마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로펌 변호사는 “공정위는 네이버와 G마켓 등 다른 e커머스사업자 간 관계에 대해 네이버가 우위인 ‘수직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준호/박한신/박동휘 기자 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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