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텐센트는 올 1분기에 순이익 477억위안(약 8조3000억원)을 거뒀다. 작년 1분기보다 65% 늘어난 규모다. 로이터통신이 집계한 시장 추정치 평균(354억위안)을 크게 웃돌았다. 텐센트의 1분기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353억위안에 달했다.
텐센트를 창업한 마화텅 회장은 사업 지원 부문, 고부가가치 게임, 짧은 동영상 부문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텐센트는 세계 최대 게임 기업이자 중국에서 가장 큰 소셜미디어 기업이기도 하다. 대표 소셜미디어인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의 3월 말 기준 가입자 수는 12억4160만 명으로 3.3% 증가했다.
게임 부문에선 PC 부문 사용자 1위인 리그오브레전드 개발사인 라이엇게임즈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1위인 배틀그라운드(PUBG)도 서비스한다. 텐센트의 1분기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7% 증가한 436억위안으로 전체 매출의 32%를 차지했다. 텐센트는 올해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닌텐도와 협업한 새로운 포켓몬 게임 등 60여 개 게임 타이틀을 새로 출시할 계획이다.
각종 플랫폼에 거는 온라인 광고사업부 매출은 23% 늘어난 218억위안, 핀테크사업부 매출은 47% 증가한 390억위안을 올렸다. 핀테크사업부는 위챗페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대출, 보험 판매 등 다양한 금융업을 벌이고 있다.
텐센트는 최근 당국의 견제 강화를 의식한 듯 실적 발표회에서 “사회문제 해결에 500억위안을 내놓겠다”는 기존 계획을 다시 강조했다. 마 회장은 지난달 탄소중립, 식량·물 공급, 농촌 활성화, 과학 교육 등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발표했다. 텐센트 측은 “정부의 지침에 부응할 수 있도록 내부 통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지침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부터 빅테크 견제에 본격 착수했다. 시장 부문에선 반독점과 불공정행위 단속에 나섰다. 금융업에선 은행급 규제를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 그동안 묵인했던 무차별적 인수합병도 들여다보고 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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