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배송 등 '구독서비스' 확대하는 SKT

입력 2021-05-24 15:35   수정 2021-05-24 15:37

SK텔레콤이 구독 서비스를 키우고 있다. 신규 구독 상품을 내놓고, 기존 서비스 일부도 속속 구독형으로 전환하고 있다. 미디어, 배송, 커머스, 교육 등 각 분야를 아우르는 구독형 서비스를 차기 먹거리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20일 고화질 영상관제 솔루션 ‘T라이브 캐스터’를 구독형 모델로 바꾼다고 발표했다. 드론, 스마트폰 등 유선 연결이 되지 않는 카메라 영상을 관제하는 데에 쓰는 서비스다. 산업현장 안전관리, 원격 기술지원, 라이브방송 등이 주 사용처다.

지난달엔 파리바게뜨 베이커리 구독 서비스를 내놨다. 월 구독료를 납부하면 매달 한도 내에서 구매금액의 일정 비율만큼 할인해주는 서비스다. 지난 2월엔 웅진씽크빅과 교육 구독상품 ‘웅진스마트올’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엔 기존 T멤버십을 이용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쓸 수 있는 구독 플랫폼으로 바꿀 계획이다. 미디어, 게임, 배송, 교육 등 생활 밀접 영역에서 구독 사업을 늘려 2025년까지 가입자 3500만 명, 매출 1조5000억원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아마존의 구독 서비스 ‘아마존프라임’과 비슷한 형태다. 커머스플랫폼인 11번가, 영상 오디오 스트리밍플랫폼 플로, 보안서비스 ADT캡스, 모빌리티서비스 플랫폼 티맵모빌리티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구독사업은 이동통신기업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여러 분야에서 방대한 이용자 데이터를 축적했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 설계에서 마케팅까지 이용자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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