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은 지역 소상공인과 주민들을 연결하는 서비스 ‘내근처’에 우리 동네 지도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내근처는 당근마켓이 지난해 출시한 동네 가게 정보 모음 서비스다. 가게 주인인 소상공인과 동네 주민이 각각 소개 및 후기를 올릴 수 있다.
우리 동네 지도 서비스는 이런 정보를 지도로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가게뿐만 아니라 지역 명소 정보, 동네 주민들이 올린 일상 이야기 등도 함께 볼 수 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만들어가는 오픈맵인 만큼 잘못된 내용은 수정할 수 있다”며 “개인이 알고 있는 좋은 가게가 지도에 없다면 직접 추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근마켓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 기반 중고거래에서 세탁 등 생활밀착 서비스, 구인·구직 등 지역 정보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동네 주민들이 일상과 취미 등을 공유하는 ‘동네생활’ 서비스도 플랫폼 내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기준 월간 순이용자(MAU)는 약 1500만 명. 하반기에는 자체 결제 플랫폼 ‘당근페이’를 출시해 중고거래 안전성을 높이고, 이용자들이 생활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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