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는 “코로나19 사태로 관광·여행 시장은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지만 슈퍼요트업계는 주문이 밀려들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부자는 슈퍼요트를 구매해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즐기고, 요트 안에서 요가나 피트니스 수업을 하기도 한다. 또 대중과 떨어져 외딴 곳에서 가족, 친구와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부자의 관심이 커지며 슈퍼요트 주문도 크게 늘었다. 이탈리아 선박업체 페레티는 올 1분기 역대 최대 규모인 56대의 요트를 판매했다. 페레티는 “환상적인 판매 속도”라고 했다. 영국 잡지 보트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17일까지 중개시장을 통해 거래된 슈퍼요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가량 많은 208대에 달했다. 거래액은 10억파운드(약 1조5800억원) 수준이었다. 거래량과 거래액 모두 역대 최대 기록이다. 이탈리아 베네티요트의 마르코 발레 CEO는 “코로나19로 사람들은 삶이 한순간에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순간을 즐기려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캔 칵테일’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CNBC방송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알코올 음료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미국의 캔 칵테일 시장은 전년 대비 50%가량 성장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앞으로 수년간 캔 칵테일 시장 규모가 30억~40억달러(약 4조5000억원)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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