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라인뱅크는 태국 라인BK, 대만 라인뱅크에 이은 라인의 세 번째 디지털은행이다. 네이버는 국내에서 인터넷전문은행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은 것과 달리 해외에서는 라인을 통해 디지털은행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11일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함께 인도네시아에서 라인뱅크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정식 서비스 이름은 ‘라인뱅크 바이(by) 하나은행’이다.
인도네시아 라인뱅크는 한국은 물론 현지에서도 은행과 비금융 빅테크 기업이 협력해 디지털뱅킹 플랫폼을 구축한 최초 사례다. 싱가포르개발은행(DBS)의 디지뱅크, BTPN의 지니어스 등 기존 은행이 직접 내놓은 서비스만 있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카오톡의 고객 기반을 활용할 수 있었던 카카오뱅크처럼 라인뱅크는 라인이 아시아 시장에 보유한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기존 현지 은행들과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올 4월 출범한 대만 라인뱅크는 대만 내 1위 메신저 라인을 앞세워 영업 개시 1주일 만에 대만 첫 인터넷은행인 라쿠텐뱅크를 고객 수에서 앞질렀다.
메신저 서비스로 시작한 라인은 일본과 동남아에서 두터운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3월 기준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주요 4개국에서만 월간사용자수(MAU)가 1억6900만 명, 세계적으로는 1억89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인뱅크는 철저히 현지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에서는 일반화된 비대면 계좌 개설도 현지 기존 은행에서는 제공하지 않는다. 라인뱅크는 비대면 계좌 개설은 물론 라인 메신저와 연동한 자동 입출금 알림 서비스, 무(無)카드 현금 인출 서비스, 각종 공과금 납부 기능 등을 제공한다. 가장 핵심적인 대출 서비스도 올 연말께 개시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신용대출도 비대면으로 3분 안에 신청·심사·실행이 끝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컵라면 대출’이란 별칭을 얻을 만큼 신속한 실행으로 인기를 끈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비대면 신용대출’ 수준이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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