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행사는 파크하얏트부산과 벡스코 제2전시장 갤러리관에서 동시에 열린다. 파크하얏트부산에서는 호텔 1층 연회장과 6~9층의 50개 객실 등 총 5개 층이 전시장으로 탈바꿈한다. AHAF 관계자는 “부산디자인위크와 협력해 전시장 규모를 평소보다 키웠다”며 “지난달 부산에서 열린 아트부산이 35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부산 미술 시장의 열기가 뜨거운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참가하는 갤러리는 금산갤러리, 가나아트, 갤러리BHAK(옛 박영덕화랑), 동산방화랑 등 50여 곳. 참여 작가는 300여 명이다. 해외에서도 일본 아라이갤러리, 중국 양훙갤러리, 미국 미즈마&킵스 갤러리·BCS갤러리 등 4곳이 참여한다.
전시는 신진 작가부터 세계적인 거장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 및 그룹별 특별전으로 구성된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호텔 연회장에서 열리는 ‘마스터피스’ 전이다. 이우환, 박서보, 김종학 등 국내 작가를 비롯해 데이비드 호크니, 로버트 라우센버그, 요르그 임멘도르프 등 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걸린다.
이 밖에 국내 1세대 화랑인 동산방화랑 창립자 박주환 전 회장(1929~2020)의 컬렉션을 소개하는 ‘한국 민화 특별전’, 부산 지역 풍경을 촬영한 사진 작품들을 전시하는 ‘부산 인 마이 마인드’도 주목할 만하다. 한국 최초의 현대미술 행위예술가로 알려진 강국진의 소품 20여 점을 소개하는 전시도 마련됐다.
이 행사는 2008년 일본 오사카에서 처음 선보인 뒤 서울과 홍콩 등에서 주로 열렸다. 부산 개최는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다. 황달성 AHAF 운영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20~40대를 중심으로 미술품 구매에 대한 관심이 커진 덕분에 미술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며 “이번 행사가 지방 미술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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