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가치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식품업체들은 잇달아 대체육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국내 식품업계에서는 동원F&B가 대체육 사업에 가장 적극적이다. 2019년 일찌감치 미국 대체육 전문기업 비욘드미트와 독점 공급 계약을 맺고 국내에 대체육 소시지 등을 선보였다. 비욘드미트의 제품은 단순히 콩을 갈아 글루텐으로 굳힌 기존 콩고기와 달리 식물성 단백질을 추출, 섬유질·효모 등과 혼합해 고기와 흡사한 맛과 식감을 구현한 게 특징이다. 코코넛 오일로 고기의 육즙까지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투썸플레이스의 대체육 샌드위치도 비욘드미트의 제품을 공급받아 만들었다.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노브랜드버거는 대체육 치킨너깃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 대체육 치킨너깃은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으면서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개를 돌파했다.
대상은 대체육을 넘어 배양육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배양육은 살아 있는 동물의 세포를 배양해 별도의 도축 과정 없이 세포공학 기술로 생산하는 인공고기다. 식물성 단백질로 고기 맛을 흉내만 낸 대체육과는 전혀 다르다. 진짜 고기와 똑같은 맛을 내면서도 공장식 축산업의 비윤리적인 문제를 해소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친환경 미래 기술로 꼽힌다. 대상은 국내 배양육 기술 선도기업인 엑셀세라퓨틱스와 손잡고 이르면 2023년 대체육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비건 문화가 자리잡은 선진국에서 대체육은 이미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19년 5조2500억원에서 2023년 6조7000억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