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신안군 등에 따르면 환경부는 국립공원위원회의 ‘제3차 국립공원타당성조사(구역조정) 총괄협의회’를 열고 흑산공항 건설 예정 부지의 국립공원 해제와 신안 선도갯벌의 국립공원 편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선도갯벌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환경부와 관리가 이원화된다는 점을 들어 반대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신안군 관계자는 “선도갯벌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더라도 종전처럼 해수부가 관리하면 된다는 게 군의 입장이지만, 환경부와 해수부 간 이견이 있다”며 “두 부처가 간담회를 통해 견해차를 조율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9년 이명박 정부가 ‘흑산도 소형공항 건설’을 검토하면서 본격화한 흑산공항 건립사업은 13년째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2011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편익분석(B/C)값 4.38의 높은 경제성을 받았지만 “부풀린 게 아니냐”라는 지적을 받은 뒤 미뤄졌다.
2015년에는 국토교통부가 ‘흑산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기대가 살아났지만, 환경부 국립공원위에서 국립공원 가치 훼손 등의 이유로 반대해 또다시 좌초 위기를 맞았다. 이후 신안군은 흑산공항 건설 예정 부지에 대한 국립공원 훼손 대안으로 건설 부지의 4.3배에 달하는 선도갯벌을 국립공원 대체 부지로 내놓으며 돌파구를 마련했다. 신안군 관계자는 “환경부와 해수부의 조율만 이뤄지면 공항 건설이 9부 능선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신안=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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